본문 바로가기

국내상식

재출시 과자 소개 (돌아온 배배, 썬칩 등)

과자에도 복고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더욱 새로워진 재출시 과자들을 알아보고, 이들이 왜 돌아왔는지살펴보겠습니다. 


반갑다~ 재출시 과자! 

돌아온 배배

다들 기억하시죠? 선풍적인 인기는 아니었지만, 어린이 사이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온리온 과자 <베베>. 아기용 과자라고는 하지만, 은근히 고소한 맛이 강한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계란과자와 유사한 맛이 나죠. 2012년 단종된 베베가 올해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과자 이름이 조금 바뀌었어요. 그 이름은 <돌아온 배배>

각종 온라인 SNS와 오리온 제과 고객센터에 <베베>를 재출시 해달라는 요청글이 굉장히 많았다 하네요. 분명히 은근한 인기가 있었던 제품이었죠.

기존의 아기를 뜻하는 <베베>가 아니라 '감칠맛 나게 달콤하다'라는 뜻을 가진 함경도 방언 <배배>를 제품명으로 정했습니다. <ㅐ>와 <ㅔ>의 차이지만 어감상의 느낌은 좀 다르네요.

돌아온 썬칩

썬칩 다들 기억나시죠? 동양 오리온스 농구팀의 스타였던 김승현씨가 광고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모았던 썬칩~ 곡물과자답게 한 봉지를 다 먹으면 배가 꽤 부르죠?

이 제품 역시 과자이름이 조금 바뀌었어요. 정확한 이름은 <돌아온 태양의 맛! 썬 오리지날>입니다. 재출시된 지 10개월만에 매출액을 230억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화이트 치토스

역시 30년 동안 큰 사랑을 받았던 치토스, 저는 과자 안에 들어있던 딱지모양의 '따조'가 생각나요. 원조 치토스는 길쭉한 방망이 모양의 과자에 빨간 가루가 뿌려져있죠?

새롭게 출시된 화이트 치토스는 하얗고 달달한 콘스프 가루가 뿌려져 있어 느끼함(?)과 고소함을 더합니다. 치토스가 제 2의 전성기를 맞으면서 또 하나의 문제작이 나타나죠?

바로 <치토스 치킨>입니다. 멕시카나 치킨과 치토스의 합작품입니다. 워너원의 광고로 인해 엄청 유명해졌죠. 치키 자체는 맛이 있지만 엄청 자극적인 맛이랍니다. 알아보고 드세요ㅋㅋㅋ

치킨팝

단종된 지 3년 만에 컴백한 <치킨팝>을 기억하시나요? 달달하고 매콤한 양념의 맛이 아주 인상적이었죠. 닭강정 맛이라 해야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맥주안주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치킨팝은 인기가 없어 단종된 것이 아닙니다. 이천에 있는 오리온의 과자 공장이 불이 나서 생산공장을 옮기는 과정에서 '오징어 땅콩', '눈을 감자'등의 재생산은 금방 이루어졌지만, <치킨팝>의 생산라인은 완성되기까지 오래 걸려 결국 단종을 결정했다 합니다.

다시 돌아올까?

과자업계에서는 요즘 소위 '히트작품'이 없다고 합니다. 몇해 전, 역대급 인기를 모았던 <허너버터>칩 이후로 히트상품을 내놓지 못한거죠. 거기에 복고 열풍이 워낙 강하다 보니, 예전에 인기를 끌었으나 지금은 단조된 과자들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습니다.

레트로의 인기가 몇년 째 계속 이어지고 있죠? 패션과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과자 시장에도 복고의 열풍이 시작되었습니다. 

재출시된 과자들 중 용량을 줄이고 가격만을 높여 원성을 산 과자도 있습니다. 좀 더 넉넉한 양과 우수한 맛으로 저렴한 가격에 과자를 즐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9/08/24 - [음식리뷰] - 과자가 너무 먹고 싶다면? - 저칼로리 과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