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상식

주4일 근무제...과연 올까?

주4일 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직장인인 저로서는 대환영할 일이지만, 각계 각층의 입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 같네요. 오늘은 주 4일 근무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4일 근무제...과연 올까?

우리 나라의 주 5일 근무 전면시행은 2011년 7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시행 8년째를 맡고 있는 <주 5일 근무제>는 국내에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있는대요.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 일본지사에서 주4일 근무를 시범적으로 운영한 결과 생산성이 무려 40%나 증가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주4일 근무가 생산성 증가를 가져왔다니 참 놀랍네요.

우리 나라의 4일 근무는?

대기업 가운데 국내 최초로 SK그룹이 2018년 11월 주4일 근무제를 도입했습니다. 과연 효과는 어떨까요? 효과를 말하기 전에 한 가지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여러 뉴스 기사들을 보면 SK그룹의 주 4일은 근무는 실제적으로 지켜지지 않는다 합니다. SK 전체 직원 94,000명 중 주 4일 근무를 할 수 있는 직원은 약 300명 정도입니다.

전체 직원의 0.3%라 할 수 있어요. 또한 주 4일 근무제 대상 직원이라도 막중한 업무량으로 인해 여전히 초과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위기는 조금씩 바뀌고 있답니다.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일부 부서에서는 주 4일 근무를 하는 직원들이 있다고 하네요. 종합적으로 보면 주 4일 근무의 전면시행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네요.

교육 기업들 주4일 근무제 실시?

에듀윌, 휴넷 등 일부 교육 기업들이 주4일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휴넷은 정확히 말하자면 4.5일 근무입니다. 금요일은 오전만 근무하고 퇴근할 수 있습니다.

개그맨 서경석씨의 공무원 시험 CF로 유명한 에듀윌은 올 6월부터 주 4일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효과는 직접적으로 나타냈는대요. 에듀윌에 입사지원을 한 사람들이 71%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에듀윌은 회사 내 복지가 훌륭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출근 시간을 8시30분에서 9시30분 늦추었으며 4시부터 약 30분간 '집중휴식시간'을 도입했습니다.

4일 근무제...해외는 어떨까?

일본은 최근 주4일 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도입 초입단계 수준입니다. 유럽 국가 중에서는 네덜란드, 프랑스 등에서 주 4일제를 일부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 4일 근무제를 하는 회사 중 인력감축을 대신해 주 4일을 근무하고 연봉을 적게 받는, 한마디로 어쩔 수 없는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하는 회사들도 꽤 있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바람은 하루 빨리 주4일 근무제가 도입되었으면 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4일만 일하고 연봉은 적게 받겠습니까?' 라고 제안한다면 어떠실 것 같으세요?

저는 심각하게 고민을 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네요. 이상 우리 나라 및 해외의 주4일 근무제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일하는 시간이 능률과는 비례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경기가 더욱 활성화되고, 수평적인 직장문화가 정착이 된다면 조만간 주4일 근무제가 도입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