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리뷰

과자가 너무 먹고 싶다면? - 저칼로리 과자 정보

과자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간식이죠. 하지만 칼로리 때문에 마음 놓고 먹기엔 부담스럽죠?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과자나 빵이 엄청 땡기잖아요. 과자를 정말 먹고 싶다면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오늘은, 칼로리가 낮은 과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00g 기준은 너무 현실적이지 않죠? 누가 과자를 그램수 재어가면서 먹을까요? 1봉지를 기준으로 소개해 드릴게요.


칼로리 낮은 과자는 과연 무엇일까요?

4위 <아이비: 한 봉지 기준 230kcal>

해태제과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과자로 크라운제과의 참 크래커와 유사한 담백한 크래커입니다. 1996년도에 첫 출시되었고 현재도 계속 생산 판매중이네요. 살짝 짠 맛이 나는 것을 빼고는 별 맛이 안 나기 때문에 다른 소스에 찍어 먹기에 좋아요. 그리고 요리 프로그램을 보면 아이비나 참그래커 같은 과자를 이용해 만든 요리가 방송에 많이 나옵니다. 마요네즈에만 찍어먹어도 좋고, 치즈와도 궁합이 잘 맞아요. 단맛이 나는 쪽을 원한다면 땅콩 크림이나 초코 크림에 찍어 먹어도 맛이 좋아요. ㅋㅋㅋ 


특히 해태제과와 동원이 합작하여 참치 샐러드와 아이비가 동봉된 '참치크래커'라는 제품을 출시한 적도 있다. 그런데 솔직히 너무 담백하여 퍽퍽함의 끝을 달리는 듯한 맛이기에 솔직히 제가 좋아하는 과자는 아니네요.


3위 <바나나킥: 한 봉지 기준 230kcal>

1978년에 출시된 바나나킥~40살이 넘었네요. 그 이름처럼 바나나처럼 생겼고, (바나나향)도 바나나와 꽤 비슷해요. 오늘날엔 그 이름처럼 바나나 캐릭터가 축구공을 차는 형태의 포장지이지만, 과거에는 딱 불량식품처럼 생긴 포장지였다고 합니다. 포장지에 미래소년 코난의 주인공 코난이 새겨져 있었지만 몇 번의 리뉴얼을 거쳐 현재의 포장이 되었다네요.


과자를 다 먹고 나서 봉지 아래에 가라앉아 있는 가루 어떻게 하세요? 전 가루마저 탈탈 털어 먹는 스탈이랍니다.^^ 하지만 겉보기에 양은 많아 보이지만 씹으면 속이 텅 비어있어 부족한 느낌이 들어요. 다만 속이 비어있어 부드럽기 때문에 아기들이나 어르신들이 먹기 좋은 과자 같아요. 달달한 과자가 땡길 때 냉장고에 넣어서 차게 해 먹어도 맛이 좋으니 한 번 드셔 보세요. 그래도 비슷한 칼로리라면 아이비 보다는 바나나킥을 먹을래요.~


2위 <고래밥: 한 봉지 기준 180kcal>


후추(?) 맛이 나는 양념으로 버무려져 있고 크기는 새끼 손톱만한 과자 고래밥, 진짜 '고래'가 먹을 듯한 각종 바다 생물들의 형태를 하고있죠? 이 과자 역시 속이 텅 비어있어요. 속이 꽉 차면 그만큼 칼로리가 높아지겠죠? 과자 자체가 좀 딱딱한지라 먹다가 날카로운 부스러기 때문에 입천장이 벗겨지기 쉽습니다. 종이갑 과자의 상징 같은 상품으로 과자의 재질이 약해서인지 항상 종이갑 포장에 담긴 형태로 발매되던 제품이었는데, 작은 봉지 사이즈로도 잘 나갔어요. 왕고래밥이라고 해서 왕관을 쓴 커다란 고래 모양 과자가 하나 추가로 들어있는 제품도 나왔다고 하네요. 지금은 볼 수 없는 것 같아요.고래밥을 우유에 타 먹어 보셨나요? 조리뽕만 우유에 타 먹는 과자가 아니랍니다.고래밥도 우유에 타먹으면 꿀맛이에요.


1위 <빼빼로: 한 봉지 기준 170kcal>


롯데제과에서 1983년에 출시한 과자로 국민 과자라 할 수 있죠? 초콜릿이 입혀진 길쭉한 막대 과자의 대명사입니다. 한국에서는 꽤 장수한 과자 중 하나이지만 사실은 1966년에 출시된 일본 과자 포키를 베낀 표절제품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포키는 한국에서 롯데제과가 판매하고 있는 빼빼로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과자인데 출시년도를 보면 빼빼로의 선배격이라 할 수 있겠네요. 1111일의 '빼빼로 데이'는 전 국민적인 날이죠? 사실 이게 뭐라고 이렇게 난리인가 싶기도 하지만 '빼빼로 데이'를 처음 만든 롯데 직원분! 그 상상력과 아이디어는 정말 대단한 것 같네요.


이상 칼로리가 다소 낮은 과자를 살펴보았는데요. 음식이라는 게 칼로리 보다는 영양성분이 더 중요하다는 건 다들 아실 거예요. 과자가 건강에 좋지 않다지만 1주일에 한두 번 가끔 먹는 건 괜찮다고 생각해요. 과자를 먹고 싶다면~ 위에 소개한 칼로리가 낮은 과자들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