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상식

올림픽 야구, 퇴출 확정?

우리 나라는 야구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월드컵을 제외한 프로리그로만 본다면 축구보다 야구의 인기가 더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올림픽에서 야구는 영 힘을 못 쓰는 종목입니다. 오늘은 야구라는 스포츠가 어느 정도의 인기를 얻고 있는지, 또한 올림픽에서의 생존여부 가능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올림픽 야구, 영원히 퇴출?

사실 올림픽 야구는 예전부터 이런 저런 말이 많았습니다.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에서 첫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다가 2012년 런던 올림픽,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제외되었어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 우리 나라는 금메달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영원히 올림픽에서 볼 수 없을 것 같았던 야구가 드디어!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다시 부활했습니다.

1. 왜 부활했을까요?

2020 도쿄올림픽에서 야구와 소프트볼이 부활했습니다. 그 힘은 개최국 일본의 강력한 의지 덕분이었죠. 우리나라만큼 야구의 인기가 많은 일본에서 그들의 금메달을 향한 의지는 아주 강했습니다.

올림픽에서는 개최국의 입김이 굉장히 크다는 걸 알고계시죠? 일본은 야구가 정식 종목으로 다시 채택될 수 있게 끔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했습니다. 그 결과 야구는 12년만에 다시 올림픽무대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2. 앞으로 올림픽에서 야구는 계속 볼 수 있을까?

2024년 일본 이후의 올림픽 개최지는 프랑스입니다. 결국 야구는 정식종목에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프랑스는 야구보다는 축구의 인기가 굉장하죠?

3. 제외된 이유는?

첫째, 야구를 하는 나라들이 생각외로 적습니다. 프로리그를 운영하는 국가는 약 12개국입니다. 일본, 대만, 미국을 비롯한 도미니카, 푸에르토리코 등이 있죠. 보시면 거의 아시아 국가 아니면 미국의 의존도가 높은 나라들이에요. 사실 야구는 전 세계적으로 그다지 인기가 높은 스포츠는 아니라는 뜻이죠.

4. 또 다른 이유는?

야구의 경기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3시간은 기본이고, 5시간이 넘어갈 수도 있는 경기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지루해 한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부분이네요. 테니스나 다른 종목들도 굉장히 길게 게임을 하잖아요.

5. 올림픽 야구 역대 성적

5번의 올림픽 중 쿠바가 금메달 3개, 미국과 우리 나라가 각각 1기씩을 나누어 가졌습니다. 2020년 올림픽을 개최하는 일본은 야구에서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로 아직 우승 경험이 없네요.

6. 야구는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지녔을까?

사실 몇몇 나라를 제외하고 야구는 인기있는 스포츠가 아닙니다. 유럽에서는 영국이나, 프랑스, 이탈리아등에서 세미 리그 수준으로 운영을 하고 있어요. 프로리그를 가지고 있는 호주 역시 팀 수가 적은 편입니다. 이런 이유로 야구의 세계화는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세계화가 어려운 또 하나의 이유를 들자면 어려운 경기규칙입니다. 예를 들어 축구나 농구, 배구는 그 종목에 대해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경기를 들여다보면, 누가 잘 하고, 이기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은 경기 자체가 단순하고, 경기상황이 극명하고 확연하게 보여지죠. 하지만 야구는 게임을 파악하기 위해서 꽤나 긴 시간이 걸립니다. 즉, 게임의 이해를 위해서는 별도의 학습이 필요하죠.

그래서 야구를 하지 않는 국가에서는 '야구를 보느니 차라리 크리켓을 보는게 낫다.'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는 야구의 강국이죠? 올림픽에서 야구가 설 자리가 없다니 아쉽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네요. 더욱 재미있는 경기로 야구의 인기가 올라가서 세월이 좀 더 지나 다시 한 번 정식종목으로 야구가 채택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