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상식

아비스 햄버거 국내 진출! 과연 성공할까?

아비스 햄버거를 아시나요? 미국에서는 고기폭탄 햄버거로 유명한 햄버거 프랜차이즈 아비스햄버거가 국내 입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쉑쉑버거의 성공이후 아비스(Arby’s) 버거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비스버거 국내진출!

아비스(Arby’s) 버거는 미국에서는 서브웨이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유명 브랜드로 고기의 양이 어마어마한것으로도 유명해요.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3,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입나다. 아시아에서도 이미 인기매장으로 자리잡았죠.

아비스 햄버거가 국내에 전혀 없는건 아니에요. 평택 미군부대 단지 내 1곳이 입점해있죠. 하지만 일반일들은 쉽게 이용할 수 없겠죠?

1. 아비스 (Arby’s) 대표메뉴는?
아비스의 가장 유명한 제품은 로스트비프 버거입니다. 빵 사이에 소고기의 양이 엄청 많아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또 유명한 제품은 컬리프라이입니다. 꼬불꼬불한 모양의 짜고 자극적인 맛의 튀김이라 할 수 있어요.

아비스(Arby’s)측은 내년 정식 1호점을 시작으로 100개 매장 입점을 목표로 한다네요. 과연 쉑쉑버거의 라이벌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개인적으로 쉑쉐버거는 조금 느끼한 거 같아요.ㅠ 

한 때 줄서야 먹을 수 있었던 쉑쉑버거~지금은 줄 서는 광경은 볼 수 없지만, 나름의 선방을 잘 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분당, 부산 등 1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죠. 

2. 아비스 (Arby’s) 성공할까?

아비스(Arby’s)버거 세트메뉴의 현지 가격은 우리돈으로 약 7,000원 정도 하는데요. 우리나라에 이 정도의 가격으로만 들어온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 같아요.

문제는 우리 나라에 들어오면 가격이 자꾸만 높아진다는 점 ㅠㅠ 쉑쉑버거의 경우 미국 현지가격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었죠. 미국에서도 쉑쉑은 아비스(Arby’s)버거보다는 고가의 버거입니다.

아비스 버거의 한국진출은 아시아 국가 중 진출규모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한국이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함께 소비 트렌드의 중심이기 때문이죠.

가격만 합리적으로 책정된다면 분명히 승산이 있을 것 같아요. 요즘은 하나의 브랜드가 런칭하면 1년 안에 폐잠할 확률이 70%라는 말이 있어요. 

3. 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성적은?

그 정도로 많은 업체들이 런칭을 하고 폐점을 하는일을 반복하고 있죠. 현재 패스트푸드 업계는 BIG3 롯데리아, 버거킹, 맥도날드에 후발주자 맘스터치까지 4개의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BIG3의 매출순위는 맥도날드>버거킹>롯데리아 순이에요. 또한 매장수를 기준으로 하면 롯데리아>버거킹>롯데리아 순입니다. 가성비 매출은 맥도날드가 갑이네요.

맥도날드는 유럽에서 채식주의자를 위한 <비건버거>를 선보였고, 버거킹은 미국에서 식물성고기를 사용한 버거를 출시했습니다. 버거킹의 식물성 버거는 다른 버거보다 1100원 가량 비싸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채소 위주의 경영방침에 반하여 아비스버거는 그 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어요.

얼마 전, 아비스버거는 동물성채소를 만들어 미국내에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채소를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고기를 채소로 만든거죠. 언론에서는 웰빙시대를 거스르는 행동이라고 비난하고 있어요. 

아비스 버거의 동물성채소로 인하여 <미지터블>이라는 말이 생겼어요. 이 말의 뜻은 고기(meat)와 채소(vegetable);의 합성어입니다. 이쪽 업계도 이미 시장 포화상태이고 웰빙푸드에 대한 인식이 강하여 내년 선보이게 될 아비스버거가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