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상식

검색엔진 국가별 1위 사이트는?

인터넷이 보급화되면서 검색엔진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가 되어버렸죠. 오늘은 다른 국가들은 어느 검색엔진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검색엔진 국가별 1위 사이트는?

1. 한국의 검색엔진 1위 사이트는?

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은 무엇일까요? 1위 검색엔진은 바로 네이버입니다. 점유율은 2019년 기준 55.3%입니다. 

한 때 네이버의 점유율이 70%가 넘었던 것에 비하면 점점 네이버의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구글의 등장입니다. 

구글의 상승세가 무섭습니다. 구글의 점유율은 약 37.1%로 2위를 달리고 있어요. 구글포토, 구글지도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검색엔진 순위에도 다음을 크게 따돌리고 있네요.

3위는 다음입니다. 점유을은 약 6%로 그 뒤로 이 0.5%로 4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요즘은 pc 검새고다는 모바일 검색이 주를 이루고 있죠?

모바일 검색률이 증가하면서 구글의 선전이 더욱 눈에 띄네요. 앞으로 네이버와 구글의 격차가 얼마나 줄어들 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2. 대만의 검색엔진 순위는?

대만의 검색엔진 1위는 바로 Bing입니다. 점유율은 50%로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하죠? 쉽게 말해 예전의 msn 검색사이트라 보시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2009년부터 선보인 검색엔진이에요.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활성화 되진 않았지만, Daum의 검색결과를 노출하기로 제휴를 맺었어요.

다음으로 검색시 Bing 검색 결과가 일부 노출된답니다. 대만의 2위 검색엔진은 구글로 점유율은 약 32%를 기록하고 있어요.

3. 일본의 검색엔진 순위는?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검색엔진 1위는 야후입니다. 점유율은 53%입니다. 야후재팬은 우리 나라와 달리 아직도 굳건하게 자리잡고 있네요. 

야후코리아는 1997년에 진출하여 2000년대 초까지 큰 인기를 얻었으나 네이버에 크게 밀리며 2012년 말 공식적인 철수를 선언했습니다. 

일보의 검색엔진 2위는 구글로 점유율은 약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일본, 대만 모두 구글이 2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4. 중국의 검색엔진 순위는?

중국의 검색엔진 1위는 바로 바이두입니다. 바이두는 중국 최대 검색엔진 1위 기업이죠. 탄탄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무인자동차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바이두는 알리바바, 텐센트와 함께 중국 IT 3대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2위는 360 서치라는 검색엔진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은 대부분 자국에서 만든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네요.

5. 구글이 검색엔진 1위는 국가는?

사실 대부분 국가에서 구글이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덴미크 등 서방국가들 대부분이 구글을 검색엔진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한 가지 색다른 사실은 이들 국가 모두 2위 검색엔진이 Bing이라는 사실이네요. 이 중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은 구글의 점유율이 97%나 되니 놀랍네요.

우리 나라의 검색엔진 순위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 지 궁금하네요. 네이버, 구글, 다음의 3파전이지만 현재 6위를 달리고 있는 Bing이 앞으로 얼마나 선전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