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상식

미국 중국 무역전쟁 누가 이길까?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의 배경 및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결과에 대해 알아볼게요.


미국 중국 무역전쟁 누가 이길까?

2010년대에 들어 꾸준히 양국 간의 갈등은 계속되었지만 본격적인 무역전쟁이 시작된 건 2018년도라 할 수 있어요.

나라의 현상황은?

세계 경제규모를 알아볼게요. 미국이 1위, 중국이 2위로 미국 뒤를 잇고 있죠. 하지만 양국의 흐름은 좀 다릅니다. 
중국이 무역흑자를 기록하는 반면에 미국은 연이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요. 다시 말해 중국은 상승세를 타고 있지만 미국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직접적인 무역 거래 실적을 보면 미국이 중국에게 물건을 팔아 챙기는 이익보다 중국 물건을 수입해 지출하는 금액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어요.

미국의 선공 시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 중국과 이란을 크게 의식하고 있죠. 그는 중국이 미국인의 일자리를 끊임없이 훔쳐가고 있다는 다소 공격적인 발언을 퍼부었습니다. 

그의 대선공약에서 중국산 제품에 45%의 관세를 물리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것은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어요.
현재 미국은 340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45%까지는 아니더라도 이 정도의 관세는 다소 무리하다며 미국내에서도 논란이 일었습니다.

미국은 화웨이를 싫어해~

미국이 중국 제품 중 가장 견제를 하는 것은 화웨이입니다. 미국의 요청으로 화웨이의 최고 재무책임자가 캐나다 밴쿠버 공항에서 체포되는 사건이 발단이었습니다.
미국은 화웨이를 국가 안보에 위협을 끼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시장 점유율 28%를 차지하는 화웨이가 중국 공산당의 통제를 받는 기업이라 미국은 화웨이를 폄하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화웨이를 싫어하는 이유는 5G 시대에 맞춰 중국에게 IT최강국의 자리를 내주지 않으려는 의도로 엿보입니다.
또한 잘나가는 화웨이를 견`제하여 중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자 하는 이유도 있을거에요.

중국의 반격

중국 역시 넋놓고 바라만 보고 있진 않겠죠? 중국 역시 미국 상품에 대한 관세 25%를 책정했습니다. 보복성 관세를 부과하며 미국을 견제하고 있어요.

또한 화웨이 최고 재무책임자가 캐나다 공항에서 체포가 된 이후 보석으로 풀려나긴 했으나 중국 국민들은 미국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기 시작합니다.
중국 국민들이 미국의 아이폰을 망치로 부수는 퍼포먼스를 하는 영상은 이미 세계 각국으로 널리 퍼져나갔습니다.
중국 언론은 '미국이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무역전쟁을 시작했다.'라고 보도하면서 미국을 노골적으로 비판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역전쟁의 전망은 어떨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의견은 미국의 승리를 예상합니다. 이유는 중국이 미국 수출의존도가 워낙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럽 서방세계에서 중국의 편이 딱히 없다는 점도 중국에게 불리한 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으견이 팽배합니다.
아직까지는 미국과 중국 다음으로 입김이 강한 국가가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유럽국가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중국이 워낙 큰 발전을 이루고 있고, 미국은 하락세이기 때문에 중국의 반격으로 인해 미국이 무역전쟁에서 패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에 끼치는 영향 

우리 나라의 상황은 곤라하다 할 수 있어요. 미국으로터 화웨이 제품을 수입하지 말라는 요구를 받고 있으나 중국과는 경제적 무역에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미국과 관계가 아주 우호적이긴 하지만 중국에게 등을 돌리면 중국의 눈밖에 날 수도 있겠죠. 그러다 양국이 평화롭게 협상이 이루어진다면 우리 나라의 상황은 더욱 곤란해지겠죠.

세기의 큰 자존심 대결을 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은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