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상식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얼마나 받을까? 연금부자?

2020년 도쿄에서 올림픽이 열립니다. 요즘 시기가 시기인만큼 올림픽 불참을 원하는 국민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요. 올림픽 불참은 사실상 불가하다 합니다. 먼저 4년 동안 메달을 따기 위해 노력한 선수들이 과연 반일 감정으로 인하여 올림픽 출전을 거부할지도 의문이구요. 국가 차원에서 올림픽 보이콧 선언은 현실적으로 힘들다 하네요. 오늘은 올림픽 메달리스트, 특히 금메달을 따면 선수들은 과연 얼마만큼의 연금 또는 포상금을 획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올림픽 메달리스트 연금(포상금)은 과연 얼마?



어떤 종목이나 올림픽에서 메달, 특히 금메달을 획득한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2016년 리우 하계올림픽에서 우리 나라는 금 9, 은 3, 동 9개로 종합 8위를 달성했습니다. 인구가 많지도 않은 나라인데, 참가국 207개 나라 중에 8위라니....정말 대단한 성과라 생각해요. (참고로 종합 1위는 미국이 차지했네요.)


그럼 과연 올림픽 메달리스트의 연금은 얼마나 될까요?

금메달: 연금점수: 90, 연금: 매월 100만원, 포상금: 6,000만원, 예술체육요원 복무(남성)

은메달: 연금점수: 70, 연금: 매월 75만원, 포상금: 3,000만원, 예술체육요원 복무(남성)

동메달: 연금점수: 40, 연금: 매월 525천원, 포상금: 1,800만원, 예술체육요원 복무(남성)


어떠신가요? 합당하다고 느껴지시나요? 조금 과하다고 생각하세요?

특히 올림픽 메달 실물은 세금과는 연관이 없어요. 체육연금 및 국민체육진흥공단 포상금도 법령에 의거하여 전액 비과세라고 하네요. 예를 들어 75만원이면 그대로 75만 원을 정확하게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생각보다 더욱 큰 꿀인 것 같아요모든 사항은 남북단일팀 소속 남측 선수에게도 100%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북한과 한 팀으로 출전했다고 해서 이러한 혜택이 없다면 같이 나가려 하지 않겠죠? (올림픽 메달리스트 너무 부러워요ㅠ 훈련이 힘든 건 생각 안 함 ㅋㅋㅋ)


국민연금 20년 가입자 평균 수령액이 세전 월 85-90만원임을 감안하면, 금메달 하나의 연금으로서의 가치는 국민연금 20년 정도 납부액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올림픽 금메달 1개로 나름의 인생역전이 가능하다고도 말할 수 있겠네요.참고로 아시안게임은 어떨까요?


먼저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병역면제를 받는 반면 아시안게임은 오직 금메달리스트에게만 혜택이 주어집니다 또한 연금점수 역시 금메달일 경우  10 점 밖에 얻지 못합니다 .(올림픽 금메달의  1/9  수준 )참고로 연금점수가  20 점 이상이 되어야 실제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올림픽 메달을 따면 연금 에도 자동 가입되기 때문에 경기력 향상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또한 연금 및 포상금 이외에 각 종목협회에서 포상금이 따로 나온다고 하네요 .

이번엔 다른 나라의 올림픽 연금(포상)제도에 대해 알아볼까요? 메달 포상금은 국가별로 지급되는 수준이 다른데, 포상금액이 가장 많은 나라는 카자흐스탄으로 금메달리스트에게 27000만원이 주어집니다. 그런데 한 가지 놀라운 사실~ 연금을 평생 주는 나라는 한국 밖에 없다네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에게 가장 혜택이 많은 나라고 한국을 꼽고 있습니다. 반면 노르웨이와 스웨덴, 크로아티아, 영국은 메달 포상금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금전적으로 보면, 운동선수가 부럽기도 하지만 그 분들이 땀흘려 노력하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엄두가 안나네요. 어떤 분야에서든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올림픽 못지 않은 혜택이 주어진다는 사실! 다들 기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