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상식

지방 국립대학교 장점 top5 (지거국)

'지거국'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바로 '지방거점국립대학교'의 줄임말이죠. 요즘 지거국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 국립대학교의 장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지방 국립대학교 장점 top5 (feat 지거국)

우리 나라에 지방 거점 국립대학교는 총 10개입니다. 이 중 가장 많이 알려진 학교는 바로 '서울대학교'에요. 한마디로 각 도를 대표하는 대학이죠.

지방에 있는 학교가 뭐가 좋을까?

다들 in 서울 4년제를 원하지만 분명 지방 국립대학교에는 특별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1. 그 지역 내에서 최고의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원도에는 강원대학교가, 전라남도에는 전남대학교가 그 지역의 최고 대학이라 할 수 있어요. 그러면 각 도에 있는 기업에서 인재를 영입할 때 어느 대학 출신을 선호할까요?

여러분의 예상대로 in 서울 4년제 대학 출신대학보다는 자신의 지역내에 있는 국립대학 출신을 원합니다. 우리 나라는 아쉽지만 아직은 학연이 강하게 작용하는 거 같아요.

출처: 부산대학교 홈페이지

2.공공기관의 지역할당제!

지역할당제란 공기업에서 그 해당 지역의 대학생을 의무적으로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해당 지역을 살리기 위한 하나의 정책이죠. 이 때 가장 큰 혜택을 보는 학생들이 바로 지방 국립대학교입니다.

한국전력이나, 도로공사, 국민연금공단 등은 꿈의 직장이라 불리는 거 아시죠? 실제로 지방 공기업의 요직은 대부분 국립대학 출신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스펙 쌓기에 유리하다!

수상경력이나 인턴쉽 등의 자기 스펙을 관리하는 게  in 서울 4년제보다 더욱 쉽습니다. 서울에는 너무 많은 대학과 인재들이 많기에 그만큼 경쟁이 심하죠.

하지만 해당 지역에서 자신만의 스펙을 만들어 가기에 지방 국립대학교는 아주 좋은 여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전북대학교 홈페이지

4. 높은 취업률

대기업이나 공기업 신입공채 출신대학을 보면 지방 국립대학교 출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지방 국립학교의 총장의 위치는 장관급이라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총장상을 받으면 취업 때 그만큼의 메리트가 발생하겠죠? 사립대와는 차별된 국립대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어요.

5. 저렴한 등록금

지방 국립대학교의 가장 큰 정점은 저렴한 등록금이죠. 또한 자취 비용도 서울에 비해 굉장히 저렴합니다. 

그렇다고 문화생활 수준이 떨어지느냐? 그것도 아니에요. 워낙 지방 국립대학교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학교 앞은 굉장히 번화한 편이죠.

서울에 있을 건 다 있다고 보셔도 될 것 같아요. 돈은 적게 쓰면서 서울만큼은 아니지만 웬만한 건 다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지방에서 살기 싫어하는 학생이라면 위에 장점들이 쓸모가 없지만, 무조건 in 서울 4년제 대학만 판단하지 마시고 지방 국립대학교도 생각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출처: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지방 국립대학교 리스트>

서울대, 부산대, 경북대, 경상대,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 충북대, 강원대, 제주대